코딩/Flutter

[Flutter 기초] 1. 시작하기 그리고 Image, Icon, Text, Container Widget

구운계란 2023. 7. 28. 20:55

https://youtube.com/playlist?list=PLfLgtT94nNq1izG4R2WDN517iPX4WXH3C 

 

쉽게알려주는 플러터 강의임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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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당 강의를 기반으로 필자가 나중에 보려는 목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. 따라서 불친절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Flutter, Android Studio를 설치하고, New Flutter Project를 만든다.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const MyApp());
}

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MyApp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const Placeholder();
  }
}

써놓고 시작한다. 가장 아래쪽 class는 stless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StatelessWidget을 만들 수 있고, 이름은 MyApp으로 해주면 된다. return 뒤쪽을 MaterialApp()으로 바꾸고 안쪽에 home: 을 써준다. 그 안에 Widget을 넣어줌으로써 앱을 만들 수 있다.
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home:
      );
  }

 

 

가장 기본적인 4개의 Widget은 다음과 같다.

1. Text widget: Text('넣고싶은것')

2. Icon widget: Icon(Icons.camera) : camera 대신 원하는 걸 쓰면 되는데, 사전에 정해져 있는 것이므로 자동완성되는 걸 이용하거나 인터넷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.

3. Image widget: Image.asset('assets/파일이름.jpg') : 작은따옴표 빼먹으면 에러 난다. Widget을 넣기에 앞서, 프로젝트 파일 안에 미리 assets 파일을 만들어놓고, 그 안에 사진을 넣는다. 그다음 test 파일 안에 있는 pubspec.yaml을 열어 flutter: 되어있는 부분을 찾는다. 그 부분을 아래처럼 바꿔준다.

flutter:
  assets:
    - assets/

4. Container widget: Container() : 안쪽에 width:50, height:50, color:Colors.blue 등과 같이 여러 가지를 지정해 줄 수 있다. 처음 접할 때 쉼표 빼먹기 십상이니 주의하자..

넣고 싶은 Widget을 home: Text('hello') 등과 같이 넣어주면 된다. 여러 개를 넣고 싶은 경우에 대해서는 Row나 Column 위젯을 이용할 수 있는데,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루겠다.